게임하면서 돈버는 P2E(play to earn), 어떤 게임이 있는지 궁금하다면?
PC 게임을 하며 돈을 버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P2E(play to earn)란 시스템 덕분인데요, 요즘 핫한 P2E에 대해서 알아보고 어떤 게임들이 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서비스하고 있는지도 확인해보겠습니다.
P2E란 말 그대로 플레이하면서 돈을 번다는 의미입니다. 게임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여 아이템을 NFT화 하거나 코인을 직접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합법적 거래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는 보상을 주는 시스템입니다.
P2E 시장이 왜 관심을 받고 있을까요?
조심스레 추측해보면 그동안 과금을 유도하는 게임이 넘쳐나서 이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시선이 있었고, 사람들이 주식이나 코인 등 투자에 관심이 쏠리면서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한 게 아닌가 합니다.
누구는 P2E를 통해 얼마를 벌었더라, 투자 대비 수익이 좋더라 등 주변에서 하도 이런 얘기를 많이 듣다 보니 이게 진짠가 싶어 호기심에 접근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쌀먹'일 뿐이고 이를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보는 사람들도 있긴 하지만 실제로 꽤 괜찮은 수익을 올리는 사람들도 더러 보이긴 합니다.
실제 얼마나 버는지 알 수는 없지만, 어떤 게임들이 이 시스템을 이용해 유저들이 플레이하고 코인을 생산하고 있는지 아래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s://playtoearn.net/blockchaingames
국내는 아직 게임에서 현금화할 수 있는 어떤 보상을 주는 것은 불법이기 때문에, 해외 게임들이 모두 차지하고 있는 모습니다.
순위는 'social score'를 통해 매겨지는 걸로 보이며, 어떤 코인을 사용하고 있는지 어떤 디바이스에서 실행할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거나 눌러서 상세화면으로 진입하면 어떤 NFT 지원 여부, P2E 가능 여부 등을 확인할 수도 있네요. 'PalyToEarn Score'라고 해서 자체적으로 게임을 평가하는 지표도 볼 수 있습니다. 게임성을 판단하는 건 아니고 'P2E 지수' 정도로 이해하면 좋을 듯합니다.
이 지표도 항상 보이는 건 아니고 측정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보이네요. 지원하는 코인도 확인이 안 되는 것도 있는데... 흠... 좀 허접해 보이긴 합니다.
하지만 P2E 시장을 대략 파악할 수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이 정도 정보만으로도 만족하렵니다.
P2E 프로젝트는 이름만 대도 누구나 알고 있는 대형 투자처가 참여했다고 하더라도 안심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갑자기 프로젝트가 종료되는 일이 많다고 하니 이 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